저자 : 찰스 두히그
결론은
습관을 바꾸면 뇌가 바뀐다.
우리가 알지 못하고 (부지불식간)하는 행동은 이유가 없는 것이 아닌
모든 습관에 따라 이루어 지는 것이다.
그런데 여기서 중요한것은
이런 습관들을 잘만 통제하고 바꾸면 그 자유의지로 성공적인 삶을 살 수 있다는 것이다.
이런 핵심 습관을 기르기 위해서는
신호를 찾고 그에 대한 보상을 하는 패턴을 유지하며
이런 반복적인 행동을 통해 개인 습관화를 시키는 것이다.
즉 습관 변화를 통해 새로운 삶은 사는것은 그리 어려운것이 아니다.
변화를 성취하기 위해서는 믿음의 의지가 가장 중요한 요인이다.
습관을 바꿔라..성공할 수 있는 나의 습관을...
[메모]
핵심습관(Keystone habit)
-> 우리 삶의 거의 모든 부분에 영향을 미칠수 있다. 따라서 핵심습관을 바뿌면 그 밖의 모든 것을 바꾸는 것은 시간문제
-> 의지력은 개인의 성공을 결정하는데 가장 중요한 핵심 습관
-> 개인의 습관이 조직전체에도 영향을 줌
신호와 보상을 인식하는 법을 배우면, 반복행도(습관)을 바꿀수 있다.
홉킨스의 법칙들 (미국 광고 카피라이트)
-> 새로운 습관을 만들고 내서 키워 갈 수있어야 하는데
-> 첫째, 단순하지만 확실한 신호를 찾아라
-> 둘째, 보상을 분명하게 제시하라
신호 -> 보상 -> 신호 -> 보상 ----> 습관 : 기억을 못하더라도 이미 습관화... 힘들지 않다.
습관은 신경학적으로 열망(습관은 점진적이고 의식하지못하지만 강력함)을 조장한다.
결국 성공하고 싶다면 열망을 자극하라.
변화는 다른 사람들과 어울릴때 일어난다. 다른 사람의 눈으로 변화를 볼 수 있을때 정말로 변한 것이라 느낌이 듦
의지력강화를 위해서는
-> 자신을 스스로 통제한다는 의식이 있을때
-> 즉 뇌나 근육은
-> 내가 하는 일이 내가 즐겁다.
-> 누구를 돕는다.
-> 나는 선택받은 사람이다. 와 같은 자율권을 어느정도 부여했을때 의지력은 강해진다.
-> 의지력은 개인의 성공을 결정하는데 가장 중요한 핵심 습관
습관이 작동하는 원리
-> 물은 자신의 힘으로 길을 만든다. 한번 만들어진 물길은 점점 넓어지고 깊어진다. 흐름을 멈춘물이 다시 흐를 때에는 과거에 자신의
힘으로 만든 그 길을 따라 흐른다.
내 자유의지에 따른 첫 행동은 자유의지를 믿는것이어야 한다. -> 내운명을 통제하고 바뀌기 위해서는 내 자유의지를 믿어야 한다.
-> 변화를 성취하기 위해서는 믿음의 의지가 가장 중요한 요인.
[마케팅 응용]
누구나 좋아하는 히트곡 사이에 신곡 끼워 넣기
-> 오랫동안 좋아하는 음악, 멜로디는 일반사람들의 뇌에 습관화 되어 있음. 그러므로 좋아하게 끔 뇌에다 패턴화 시킴
-> 샌드위치 기법이라고 함. 이런 형태의 마케팅 기법이 많이 사용됨
** 경제발전의 진화이론(1982) 리처드넬슨/시드니윈터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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